Blog

[6]StartBootstrap 버전 문제 :: sungyong head image
programming

StartBootstrap 버전 문제

Start Bootstrap 깃허브 리포지토리에서 부트스트랩 4.5x버전을 다운 받으세요.

책을 쓸 때는 부트스트랩이 4.5 ~ 4.6 버전이 최신이었습니다. 그래서 부트스트랩 4.x를 기반으로 책을 썼죠. 2021년 6월 현재는 부트스트랩 5.0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저희 책에서 소개하는 start bootstrap 웹사이트 역시, 지난 달(2021년 5월)까지는 대부분의 템플릿이 부트스트랩 4.6x을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2021년 6월부터 start bootstrap 역시, …

부트스트랩 bootstrap

Read More →
[5]인프런에 동영상 강좌가 등록되었습니다. :: sungyong head image
programming

인프런에 동영상 강좌가 등록되었습니다.

드디어 인프런에 동영상 강좌가 공개되었습니다.

인프런 강좌 바로 가기

이지스퍼블리싱과 책 기획을 할 때부터,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동영상 강좌도 오픈되었으면 좋겠다는 출판사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저 역시도 같은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책으로 전달할 때와 동영상으로 제공할 때의 장단점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출판되어 있는 책의 내용을 최대한 따르면서도 동영상 튜토리얼의 …

인프런 inflearn 동영상

Read More →
random_image
programming

cryptography 오류시 대처법

많은 독자님들께서 docker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cryptography 라이브러리가 설치 실패하면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requirement.txt가 독자분들마다 조금씩 다르고, 호스트 OS에 따라 결과 역시 다른 것으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책을 저술할 당시에 모든 코드가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출판 이후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셔서 비교적 간단한 해결법을 다음과 같이 …

Read More →
[3]623페이지 정정: letsencrypt 인증서 발급 :: sungyong head image
programming

623페이지 정정: letsencrypt 인증서 발급

Black Lives Matter 운동과 IT

책 623페이지(1쇄 기준)에서 'AWS서버에서 letsencrypt 인증서 받아오기'라는 내용에 오류가 발견되어 정정합니다.

책에서는 letsencrypt 인증서를 받아오는 명령어를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curl -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wmnnd/nginx-certbot/main/init-letsencrypt.sh > init-letsencrypt.sh

그런데 여기 /main/ 부분이 /master/로 변경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셔야 합니다.

curl -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wmnnd/nginx-certbot/master/init-letsencrypt.sh > init-letsencrypt.sh

이런 문제가 …

장고 https init-letsencrypt

Read More →
random_image
programming

장고를 이용한 업무자동화

[PYCON 2017] 개발자 없는 통계업무 부서에서 Django+Pandas+Selenium+python-docx으로 통계업무도구 만들기

파이썬 관련 책을 쓰게 된 계기는 2017년 PYCON 덕분이었습니다.

2016년에 KISTEP이라는 공공기관에 입사해서 통계업무를 했는데, 엑셀 수작업으로 하는 일이 너무 많아서 자동화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문제는 제가 다니던 직장이 IT기업이 아닌 공공기관이었기 때문에, 보수적인 업무체계를 바꾸기가 매우 어려웠죠. 2017년에 했던 발표는 그런 상황 속에서 어떻게 업무를 …

python django 파이썬 업무자동화 장고 pycon 파이콘

Read More →
Search